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에 등재된 사찰인 부석사가 있는 곳, 경북 영주. 이곳에서 느껴지는 풍요로움과 조용한 분위기의 도시가 여행하기 좋은 곳입니다. 영주는 어떤 곳인지와 여행을 가봐야 하는 이유, 지역의 관광명소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경북영주여행 방문할 이유
영주는 경상북도의 시이며, 강원특별자치도 영월군과 맞닿아 있습니다.풍부한 자연미와 역사적 유산을 자랑하는 경상북도 영주는 여행객들에게 방문할 이유가 충분합니다. 그림처럼 아름다운 산과 계곡으로 유명한 영주는 등산로와 아름다운 산책로를 탐험할 수 있는 자연을 사랑하는 사람들에게 이상적인 곳입니다. 다른 지역에서는 보기 힘든 야생 동물과 만나는 일도 종종 있습니다. 또한, 영주는 영주시립박물관, 영주성 등 다양한 문화유산을 보유하고 있어 역사와 문화에 관심 있는 여행객들이 많이 찾는 곳이다. 영주는 맛있는 음식과 다양한 전통문화 체험을 통해 방문객들에게 풍성한 여행 경험을 제공합니다. 소수서원과 선비촌에서는 도심에서 느끼기 힘든 전통문화의 아름다움을 체험할 수 있습니다. 지역의 대표 명물인 한우도 맛볼 수 있습니다. 여행지들은 대부분 소백산 쪽이 시의 북부에 위치해 있으면 영주시와 단양군에 걸쳐 있는 소백산 국립공원이 있습니다. 영주는 전통문화의 향수가 짙게 베인 곳으로 순흥면에는 선비촌이라는 한옥마을이 있고, 한국 최초의 사액서원인 소수서원이 이곳에 위치합니다. TV 예능 프로그램인 '1박 2일'에서 촬영을 하기도 했습니다. 영주의 특산물은 인삼과 사과, 한우, 인견입니다. 특히 인삼이 생육하기 좋은 조건을 가지고 있는 지역이라 타 지역보다 육질이 단단하며 사포닌함량이 높은 우수한 인삼을 재배하고 있습니다. 매년 가을 풍기인삼축제도 열립니다.
가볼 만한 곳 5곳
영주는 작은 도시지만 다양한 문화유적과 체험을 할 수 있는 장소들이 여럿 있습니다. 그중 5곳을 소개해 보겠습니다. 첫 번째 장소로 2022년 9월에 개장한 선비세상 테마파크는 선비문화를 대표하는 복합체험공간으로 한옥, 한복, 한식, 한지, 한글, 한음악 6개 테마를 기반으로 전통을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첨단매체와 인터랙티브 콘텐츠를 통해 선비정신을 폭넓게 체험할 수 있는 대한민국 K-문화 테마파크입니다. 두 번째 소개할 장소는 부석사입니다. 세계문화유산에 오른 7개 사찰입니다. 남북구시대 통일신라의 승려 의상이 창건한 사찰로 봉황산에 위치해 있습니다. 산중턱에 있어 경관이 정말 뛰어나고 현존하는 가장 오래된 한국 목조 건물 중의 하나인 '무량수전'과 소백산맥이 끝없이 펼쳐지는 석양의 '풍광'이 있어 관광객들이 많이 찾습니다. 세 번째 가볼 만한 장소는 무섬마을입니다. 아름다운 자연경관과 옛 선비의 숨결을 느낄 수 있는 곳이며 문수면 수도리에 있는 전통마을입니다. 이곳은 내성천이 마을 3면을 감싸 안고 흐르고 있는데 맑은 강을 따라 은백색 백사장이 반짝이듯 펼쳐지며, 소나무와 사철나무 등이 숲을 이룬 산들이 강을 감싸안고 빼어난 자연경관을 자랑하는 평화롭고 고요한 마을입니다. 무섬마을은 체험도 할 수 있는 마을인데 무섬외나무다리 축제, 정월대보름 달집 태우기 축제, 무섬문화재 등 다양한 축제와 행사가 이뤄지며, 전통한옥체험도 할 수 있습니다. 그다음 네 번째 소개할 장소는 선비촌입니다. 선비의 생활상을 이해하는 오감체험형 전시와 참여형 이벤트, 전통문화 체험의 기회가 수시로 제공되는 선비촌의 각종 기획프로그램에서 옛 선비들의 당시 생활상을 통해 잊혀져 가는 수준 높은 전통문화를 직접 느껴 볼 수 있습니다. 마지막 다섯 번째 가볼 만한 곳은 여우생태관찰원입니다. 멸종위기 야생동물 1급 토종여우 복원을 위해 2016년 11월 5일 개관하였고 주로 사고를 당하거나 병이 든 여우를 보호하고 회복시켜 자연으로 돌려보내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정해진 시간에 맞춰 방문하면 전문해설사와의 동행 아래 생태학습장을 탐방할 수 있습니다. 운영시간을 미리 확인하고 방문하시기 바랍니다. 이렇게 총 5곳을 소개했습니다. 그밖에 더 다양한 관광지들이 있으니 경북 영주를 여행해 보시기 바랍니다.
체험 웹툰방탈출파크
22년 영주시에서 MZ 세대를 겨냥한 관광 콘텐츠를 개발했습니다. 네이버 웹툰을 테마로 한 웹툰방탈출테마파크는 천지인전통사상체험관을 증축해 다양한 IOT(사물인터넷) 기술을 이용한 추리게임들과 지역 명소, 관광콘텐츠가 융합된 곳으로 조성했습니다. 최초로 웹툰과 방탈출게임을 접목하고 4가지 인기 웹툰을 오프라인 공간에 구현했습니다. (유미의 세포들, 호랑이형님, 여신강림, 신의 탑) 방탈출은 밀폐된 공간에서 제한된 시간 안에 방 곳곳에 숨어 있는 퀴즈를 풀어 탈출할 방법을 찾아내는 실내 액티비티 게임입니다. 체험 신청은 인터넷 포털에서 '웹툰방탈출카페'를 검색해 4가지 테마 중 하나를 선택하고 참여 회차를 선택하면 됩니다. 웹툰 원작의 내용을 반영해 각 이야기들을 배경으로 진행되니 웹툰을 봤거나 좋아하는 사람들에게 인기가 많을 거 같습니다. 각 웹툰의 배경은 '여주인공인 유미의 머릿속 세포들이 여주인공을 도와 성공적인 데이트를 만드는 이야기', '호랑이들의 왕 산군이 적들로부터 산신령의 아이들을 지키는 이야기', 20대 여성인 주인공이 메이크업을 통해 자신을 업그레이드하는 이야기', '주인공이 적을 물리치며 탑을 올라 성장하는 이야기'입니다. 만 14세 미만은 보호자가 꼭 동행하여야 하며 2인 기준으로 예약이 가능합니다.
지역축제 정보
경북 영주시에는 몇개의 축제가 있습니다. 첫 번째로 '풍기인삼축제'가 있습니다. 인삼이 자라기 좋은 환경의 도시로 타 지역보다 우수합니다. 올해 2024년에는 10월 초에 9일간 풍기읍 남원천 및 인삼문화팝업공원에서 축제가 열릴 예정입니다. 시민노래자랑, 화전놀이, 풍기인삼 깎기 경연대회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진행됩니다. 두 번째 축제는 '무섬외나무다리축제'입니다. 이 축제 역시 10월에 열리는 축제로 무섬마을에서 열립니다. 세번째는 곧 5월이 되면 열릴 '소백산철쭉제'가 있습니다. 2024년 5월 25일에 2일간 열리며 서천둔치 및 영주 소백산 일원에서 진행될 예정입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영주 소백산철쭉제는 분홍빛 철쭉이 가득 피어나는 싱그러운 여름, 사랑하는 가족과, 연인과, 친구와 서천 둔치로 떠나 열기구, 문보트, 클라이밍, 연예인 축하공연 등 설렘 가득한 체험을 할 수 있습니다. 이전에 봄꽃축제 몇 가지 소개해드렸었는데 영주 소백산철쭉제도 가볼 만 할거 같습니다. 열기구와 문보트 체험이 기대되네요. 이밖에 경북 영주에서 열리는 축제로는 '한국선비문화축제', '시원축제', '영주장날 농특산물대축제', '문화예술제' 등이 있습니다. 작지만 알찬 영주로의 여행을 즐겨보시기 바립니다.